APGUJEONG SEOUL ORTHOPEDIC CLINIC
요추관협착증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관 모양의 속이 빈 곳으로, 아래위 척추에 의해 추간공이 생기며 가운데 관 속은 뇌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관 모양은 타원형 또는 삼각형으로 경추 부위(목 쪽)에서 가장 크며 흉추 부위(가슴 쪽) 에서 좁아졌다가 요추부(허리 쪽)에서 다시 커진 후 하부로 갈수록 좁아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추부에 주로 많이 발생하는데, 보통 척추관 협착증(척추강 협착증)이라 하는 것은 요추척추관 협착증(요추관 협착증)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요추관협착증 원인
[1] 요추관협착증 선천적 원인
태어났을 때 척추관이 선천적으로 좁은 경우에는 성장하면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대개 30대 이후 뼈와 인대가 변성되는 과정에서 허리통증을 느끼고 협착됩니다.
[2] 요추관협착증 후천적 원인
요추관협착증 환자의 대부분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척추관협착증입니다.
몸이 노화되어 척추, 디스크에도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고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척추분리증, 변형성척추증,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어 요추관협착증으로 발전합니다.
요추관협착증 증상
[1] 허리를 뒤로 젖히려고 하면 극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2] 장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다가 일어나기 힘듭니다.
[3]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지지만 움직이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요추관협착증 예방
[1] 척추관협착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척추를 압박하는 동작, 운동을 피해야 합니다.
[2] 척추에 자극이 되는 잘못된 자세, 무거운 물건을 나르거나, 무리한 운동 등의 행동은 자제합니다.
[3] 체중이 증가하면 척추를 누르는 하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비만이 되지 않게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걷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과 적당한 허리 근력 향상 운동은 척추의 퇴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